기사 메일전송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현장지원 모델 운영 - "교육 클러스터 지원체제 구축"...
  • 기사등록 2012-03-08 13:32:23
기사수정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지원청 기능․조직개편 관련 선도적 교육지원청 우수 프로그램> 공모에서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구교열) 학교현장 지원 프로그램이 전국 10대 우수 프로그램 운영 선도 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전국의 교육지원청은 모두 178개청이다.

 

▲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금번 공모에 선정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구교열) 현장 지원 프로그램은 “교육 클러스터 지원체제 구축 및 운영”으로,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학교시설 복합화*, 스몰클래스**, 지역네트워크 추진 등 관내 교육과 문화, 주민복지 수요를 연계하는 특색사업이다. * 학교시설 복합화 : 생활권별로 수영장, 보육시설등을 갖춘 시설복합 학교를 설립하는 특색사업  ** 스몰클래스 :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학급당 인원수 감축 추진(급당 25명이내)


특히, ▲도․농 복합형 지역 여건 및 현황의 특화, ▲지자체와 연계한 교육 클러스터의 구축 등이 돋보인다. 화성오산 지역은 택지개발로 신도시와 농어촌이 공존하고 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이번 선정으로,  총괄지원기관 운영비 2천만원을 포함하여 총 1억5백만원의 교과부 특별교부금을 지원받는다. 경기도교육청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프로그램이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특별예산 지원과 인력 증원 등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번 선정 결과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행정관리담당관실 관계자는 “지자체와의 연계․협력 표준모델로서의 우수성 및 발전 가능성, 다른 교육지원청으로의 전파 효과가 큰 점이 주요 선정 배경인 것 같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그리고 “이번 선정은 우리 경기교육의 현장 지원이 그만큼 탁월하다는 의미”라며,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프로그램을 도내 다른 교육지원청으로 적극 확산시키는 등, 앞으로도 우리 학생과 선생님을 비롯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하고 즐겁게 교육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010년 9월 1일자로 선진형 교육지원청 기능․조직 개편을 단행, 25개 지역교육청을 컨설팅 장학 등 학교현장 지원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현장 지원기능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지난 2월 <선도적 교육지원청 우수 프로그램>을 권역별 및 컨설팅 장학, 학생․학부모․현장지원 등의 모델별로 공모하였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25개 지역교육청을 대상으로 공모 신청을 접수하였고, ▲자체심사 결과를 토대로 2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추천하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3-08 13:32: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