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hong 기자
【오산인터넷뉴스】조윤장·이영주 기자 = 오산시를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로 보존·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자연관광벨트에 학습벨트를 가미한 보존·개발이 시가 지향해야 할 목표라는 것이다.
지난달 31일 폐회전 속개된 제184회 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최인혜 부의장이 시정질문을 통해 제기한 주제다.
| |
▲ 지난달 31일 제184회 임시회에서 최 부의장이 “자연관광벨트에 학습벨트를 추가하는 보존개발이 시가 나아갈 길”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
이날 최 부의장은 “오산을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로 보존·개발해야 한다” 며 “전국에서 오산으로 공부하러 오게 만들자”고 주장했다.
이는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된 시가 자연관광벨트와 학습벨트를 조화시켜 관광 및 교육 인프라(Infrastructure) 구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자는 발상이다.
최 부의장은 “근교 도시들이 뉴타운식 도심개발을 지향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오산이 나아갈 길은 무엇인가”라고 운을 띄운 뒤 “오산은 타 도시가 지향하는 관광벨트만으론 볼거리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관광벨트에 학습벨트를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적 근거로 “오산 근교에서 우리나라 3대 전투(몽고침입당시 살리타이가 살해당한 처인성, 임진왜란을 배울 수 있는 세마대, 6·25를 상기시키는 UN군 초전비)가 일어났다” 며 “왜 이들 중요한 전투가 오산 근교에서 일어났는지 공부하는 게 부가가치를 높인다”고 설명했다.
| |
▲ 최인혜 부의장이 제시한 백범일지 자료. |
또 “백범일지에서 인천형무소를 탈옥한 김구 선생이 오산에서 며칠을 쉬어 갔다는 이야기를 찾아 냈다” 며 “이런 역사적 사실들을 스토리로 묶기 위해 향토사학자들이 모여 토론하고, 백범이 자고 갔다는 김동훈의 집을 찾는 과정 등이 다큐멘터리가 될 수 있다. 그 집을 찾아 기념관으로 만든다면 김구와 임 시정부 등 한국의 근현대사를 배우고 조명하는 소중한 가치로 평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변 지자체와 협력도 거론했다.
| |
▲ 처인성.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 아곡리에 있는 고려시대 토성. |
최 부의장은 “화성의 융·건릉, 화성의 제암리, 안성의 3·1운동 기념관, 용인의 처인성 등도 오산의 학습벨트와 묶을 수 있는 소중한 역사적 자산이다”고 예시했다.
그러나 “이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수나 박사들을 찾지 말고 역사문화를 아끼는 진정한 지식인들에게 협조를 얻어 추진해야 한다” 며 “단지 가볍게 용역을 맡기는 등 본질을 저버리는 방법은 절대 없기를 바란다”고 최 부의장은 경계했다.
오늘도 미공군부대에서 오산에 영어회화교육 자원봉사를 해주시는 미장병들과 미팅하고 맛있는 점심을 함께 하고 이렇게 열심히 의정활동하는 의원이 앞으로 오산의 미래를 짊어지고 가야됩니다.
이래서 정치인들은 학력수준이 높아야됩니다
현제 오산정치인들중 가장많이 배우시고 해외경험도 풍부하신걸로
알고 있어요T.T 오산의 미래를 잘설계해주세요
교육정책은 오산시와 거리가 멀어요=.=
서랑동 시민입니다.서랑동의 발전을 위해 약속을 했으면서 사리사욕!
최인혜 시의원!님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시민을 기만하고 속이셨습니까요..저는 최인혜 시의원님! 말씀만 믿었다고 피눈물을 흘리며 크게 손해를 봤습니다.아내와 자식들은 길바닦에서 노숙할 처지에..
꽃밭에서님 댓글을 삭제하신 어쩌라구님과 똑같은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오산시의 질은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혁신 교육으로 오히려 더 향상 되고 있어요..꽃밭에서님 어쩌라구님과 똑같이-신도(X)-->심도(0)- 틀린 글을 올리셨습니다.정정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안어벙님의 댓글감사드립니다.터미널 문제는 안의원님의 공약이므로 안의원님께 직접 민원을 전달하시는 게 순리 일듯 합니다.안어벙님 오산시의 미래를 위해 소신있게 發議와 發案하신 것도 시정 질의의 한 방편 입니다.안어벙님 좋은 하루 되세요..화이팅!!입니다.
조 환석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학습+관광벨트의 구축은 최소10년은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필요합니다.조급한 돈벌이에 집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그러한 계획을 실현 할수 있는 최인혜 의원님께 20만 오산 시민 모두의 뜨거운 관심과 지지와 격려를 보내!드립시다
어쩌라구님! 오산시 185회 정례회-(2012.7.9.월)에서 최인혜 의원님께서 시정질의 하신 것을 경청!하고 확인 하신다면 모든 오해가 풀리시게 될것이며 시의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최인혜 의원님께 감사와 격려를 보내 드리는 오산 시민이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어쩌라구님!시정질의를 강의로 들으시고 오산시가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셨다면 오산 시의회 홈페이지에 가셔서요 최인혜 의원님의 의정 활동을 모두 확인해 보세요..그러시면 오산시를 진심으로 위하시는 최인혜 의원님의 뜨거운 열정에 감동을 받으실 겁니다.
학습+관광벨트 구축>이 매우 중요하며 돈벌이 에만 눈 돌리지 말고'역사적인 학습'을 통한 구축은, 학생은 물론 전 국민들에게 과거,현재,미래'를 알려 개인 및 국민들이 자아실현에 매진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