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시 정보 '스마트폰' 으로 보세요! - 12월4일부터 ‘스마트 오산’ 모바일(앱) 서비스
  • 기사등록 2013-11-26 14:18:46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조윤장 기자 = 오산시가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정보제공 패러다임 변화와 무선이동통신 서비스 기술발전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스마트오산’모바일 App(이하 앱)을 구축했다.

 

이 서비스는 12월4일부터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시는 모바일 앱 구축을 위해 2012년 3월부터 카테고리 구성, 자료수집, 콘텐츠 수정·보완 등 과정을 거쳐 2013년 11월11일‘스마트 오산’모바일 앱을 완성했다.

▲ 오산시가 12월4일부터 모바일 앱‘스마트 오산’을 서비스 한다.

스마트오산’은 그동안 PC환경에서만 제공된 시 대표 홈페이지를 스마트폰 장점으로 꼽히는 휴대성, 적시성, 개인성 등을 살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에 최적화된 환경 및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실용적인 핵심정보를 전체 14개 카테고리로 구성,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수록했다.

특히 공공기관(단체) 행사와 축제정보 및 분산된 정보를 각각의 사이트와 연계해 모바일로 한번에 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오산지역 약국, 의료기관, 제세동기, 복지시설 등 위치정보를 단말기 GPS를 활용해 내주변 위치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문화유적, 맛집·숙박업소 안내, 등산코스 등 정보제공은 오산시민 뿐 아니라 오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앱에 포함된 ‘도보코스’기능은 오산지역 도보코스를 소개하고 실제로 코스를 걷거나 뛰면서 본인의 운동량을 측정·계산·기록함으로써 보다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국토해양부와 한국토지정보시스템과 연계해 공시지가, 도면열람, 토지이용계획, 인근 지역 부동산중개업소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밖에 OpenAPI 기술을 이용, 실시간 버스정보(경기도), 일자리 정보(워크넷), 자원봉사 정보(1365자원봉사), 유가정보(석유공사)도 실시간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오산 앱 서비스 제공으로 그동안 PC에서 제공되던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지속적인 양질의 정보 제공으로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와 스마트 오산을 대외적으로 널리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스마트오산’앱은 아이폰 사용자는‘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사용자는‘Play스토어’에서 ‘스마트오산’또는‘오산시청’을 검색한 뒤 다운로드(실행)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26 14:18: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